추천도서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센델)

참고자료

현대 사회는 개인 주의가심화되고 불의보다 불이익에 분노하는 사회이다. 현대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인 이 글의 필자 역시 부끄럽지만 불이익에 분노한다. 하지만 이 책은 자신의 불이익보다는 타인이 부당하게 이익을 볼 때 생긴다고 설명한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이 필자의 관점으로 보자면,  타인이 부당하게 이익을 보는 경우는 불의이고 따라서 우리는 다행이도 아직 불이에 분노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 책은 아직 불의에 부노하는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의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이 책을 읽는다면 조금은 당혹스러울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정의란 무엇이라고 정의내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정의를 설명하기 위해 쓰인 책이 아니다.  평소에 독자가 가지고 있던 "정의"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으라는 메세지를 던지는 책이다.  다시 말해, 이 책의 필자인 마이클 샌델은 독자들로 하여금 정의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동시에 그 답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마이클 센델의 그 가르침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마이클 센델은 정의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는 먼저 정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의견차이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행복을 극대화 시키는 것, 자유를 존중하는 것, 미덕을 기르는 행위와 이와 관련된 이상들이 충돌할 때 정의를 둘러싼 논쟁이 일어난다고 그는 설명한다. 만약 우리가 진정 어떠한 상황에서 정의로운 행위를 하고자 한다면, 우리의 판단과 위의 3가지 원칙들의 접점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접점을 찾는 사고는 객관적이어야하고, 누구나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이 책을 읽고 정의에 대하여 고찰했다고 한들, 그 사고가 자신만의 일관된 편견의 타래가 아니라고 누가 확신할 수 있겠는가?

 마이클 샌델은 이 질문에 하버드대 교수다운 답을 제시한다. 그는 도덕적 사고란 혼자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함게 노력해 얻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세계화된 현대 사회에서 소통이 중요해지고 잇는 추세와 연결하여 볼 때 시대와 들어맞는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로 가까운 친구, 이웃뿐만 아니라 먼 나라의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오늘날,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마이클 샌데은 자기성찰만으로는 정의의 의미나 최선의 삶의 방식을 발견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소통을 통해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정의의 의미를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마이클 샌델은 시대 흐름을 고려하여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말을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서평의 필자 역시 현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이 책을 보고 느낀 것이 많다. 위에서 말했듯이 독자들이 정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게 하고, 자신의 생각을 확인하게 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고민하게 한다. 소통을 통한 정의가 중요해진 현대 사회에서 지침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의 필자는 정의란 '미덕이 실현된 상태'라고만 생각을 해왔다. 하지만 마이클 샌델의 강의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이 책을 읽으며 생각을 고칠 수 잇었다. 이 책과 함게 수많은 딜레마 상황을 만나며 나 자신에게 중요한 자세가 소통을 통한 도덕적 사고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잇었다. 이 책 덕분에 필자는 도덕적 사고를 통해 정의를 깨닫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정의를 실현하자는 꿈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정의 실현을 위한 지침서이며, 누구에게나 답을 줄 수 있는 완벽한 책이다.

차윤희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