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컬럼

<동탄국제고>21세기, 한국 대중문화의 비상과 추락

참고자료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문화는 전 세계의 사랑과 동경을 받아왔다. 음악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드라마들과 예능이 매체를 통해 세계 각지로 전달되어왔다. 다양한 통신 매체들이 발전할수록 더욱 빠른 속도로 문화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문화들이 사랑받고 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우리나라의 가수들, 바로 K-pop이다. 외국에서는 대한민국의 문화에 열광하고, 우리는 이를 ‘한류’라고 한다. ‘한류’는 1990년대쯤부터 시작되어 끝없이 성장해왔다. 최근, 우리의 문화계에서 매우 큰 문제들이 발생했다.

 

문화계에서의 ‘미투’ 열풍

문화계에서 크고 작은 문제들이 빈번히 발생한다. 하지만 최근, 한국의 문화계에서는 세계 각국이 집중할만한 문제들이 일어났다. 첫째로, 문화계 ‘미투’이다. SNS에 성범죄 피해 사실을 밝히며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으로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우리나라까지 이어졌다. 정치계, 교육계에서도 ‘미투운동’이 진행되었다. ‘미투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된 것은 ‘문화계’였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연예계뿐만이 아니라 연극계, 뮤지컬계와 같은 공연예술계를 비롯해 문예를 창작하는 작가들 사이에서도 ‘미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현재도 공식적인 발표가 아닌, 비공식적인 ‘미투운동’이 일어나고 있고, 아직 자신의 피해 사실을 알리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문화계의 숨은 모습들, 가면을 벗다

최근, 연예계에서 매우 큰 사건이 발생했다. 우리나라에서만 관심을 받은 사건이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로부터 관심을 받게 되었다. 아이돌 그룹 빅뱅의 전 멤버인 승리(본명 이승현)로 시작되어 연예계에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일들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건의 발단은 몇년 전으로 올라가야 한다. 정준영은 휴대폰 수리업체에 자신의 휴대폰을 맡겼다. 지금으로부터 약 3년 전, 2016년 당시 정준영이 전 여자친구와의 몰카 사건으로 고소당했을 때의 얘기다. 수리기사가 정준영의 휴대폰을 수리하는 과정에서 그의 휴대폰에 성관계 몰카 영상이 있는 것을 발견했고, 승리가 해외 투자자에게 성접대를 한 상황이 담긴 카톡 내용도 있었다. 수리기사는 이 심각한 상황을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덕분에, 평생 밝혀지지 않았을 수도 있던 사실이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 카톡방에 있었던 연예인들의 실명이 거론되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연예계의 숨겨진 내면들이 보여지고 있다.

 

우리의 문화계가 이렇게까지 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의 문화계는 급격한 속도로 성장했다. 급속도로 성장했지만, 그에 따른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연예인, 문화계 사람들의 이용으로 사고를 당하는 연습생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문화계에서는 연예계로 데뷔하는 사람들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고등학생의 나이뿐만 아니라 중학생의 신분을 지닌 연예인들도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어린 나이부터 학교에서 해야 할 공부, 사회생활 등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건, 사고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대처해야할 방안은?

이번 사건(일명 승리 사건)에 대해서 우리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의 많은 K-pop 팬들이 우리의 문화계에 실망한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첫째, ‘승리 사건’을 우리 K-pop 과 연관 짓지 않는 것이다. K팝 아이돌 몇 명이 연루되었다고 해서 우리나라 전체의 가수가 그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연예계에서도 확실한 교육방침이 필요할 것 같다. 각자 자신의 나이에 필요한 교육이나 사회교육은 제때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동국IN 9기 조효린 기자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