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컬럼

<강원외고>퍼스널 미디어경향과 그에 따른 미디어산업의 경영전략

참고자료

최근 미디어 매체의 발전으로 미디어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의 중심에는 퍼스널 미디어가 있다. 과거에는 tv와 같은 전통매체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새롭게 등장한 퍼스널미디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개인에 의한 미디어 제작과 유통을 가능하게 했다. 최근 통계결과, TV콘텐츠를 모바일로 시청한 경험은 72%, 반대로 모바일 콘텐츠를 TV로 시청한 경험이 57%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과거의 tv나 라디오와 같은 전통매체가 아닌 스마트폰과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를 통해 미디어콘텐츠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졌다. 이 결과, 소비자 개개인의 다양한 선호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의 공공 콘텐츠가 아닌 개인이 직접 제작주체가 되는 퍼스널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퍼스널 미디어의 등장은 미디어산업의 지각변동을 불러 일으켰다. 더 이상 기업중심이 아닌 1인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이 등장하였다. 이는 퍼스널 미디어 경향에 따른 새로운 산업 아이디어의 등장을 의미한다. 그 예로 MCN(Multi Channel Network)산업을 들 수 있다. 이는 1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고, 기업은 콘텐츠 제작의 주도권이 없는 새로운 미디어산업아이디어이다.

퍼스널 미디어는 또한 미디어산업 홍보전략의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퍼스널 미디어의 등장은 기업의 홍보 마케팅전략을 이전보다 세분화 시킨 1인 마케팅 전략을 탄생시켰다.

 

퍼스널 미디어의 등장 배경

인터넷과 제작기술의 발전으로 개인이 미디어생산의 주체가 되는 1인 미디어, 퍼스널 미디어가 등장하였다. 퍼스널 미디어는 개인이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플랫폼을 통해 송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퍼스널 미디어확대의 배경에는 모바일 인터넷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있다. 모바일 인터넷은 기존의 전통매체가 가지고 있었던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완벽히 없애주었다. 더 이상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미디어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된 것이 퍼스널 미디어가 등장할 수 있었던 토대가 되었다.

 

이후에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SNS와 동영상콘텐츠의 발전이 시작되었다. 13세부터 24세까지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시간은 일일 평균 11.3시간으로 8.3시간인 일반 방송 시청시간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퍼스널 미디어는 모바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하여 수용자 개개인과 콘텐츠 제작과의 벽을 허물며 탄생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다.

 

MCN미디어산업의 등장과 발전

현대 미디어사회의 콘텐츠 생산의 주체가 점차 기업과 방송사에서 개인으로 이동하며 미디어산업역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더 이상 기업이 만드는 대형제작물을 송출하기 보다는 기업에 속해있는 1인 제작자들의 콘텐츠가 그 기업의 콘텐츠 생산을 주도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 미디어 산업이 바로 MCN산업이다.

MCN산업은 퍼스널 미디어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산업이다. MCN산업은 기존의 미디어산업이 가지고 있던 콘텐츠 제작의 주체와 생산규모에 대한 생각을 바꾸었다. 기업의 콘텐츠 제작보다는 그 안에 속해있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제작과 유통을 도우며 대규모 콘텐츠생산보다는 소규모의 다양한 콘텐츠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의 경영에 있어 홍보 전략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미디어기업의 경우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 기존 전통매체와 달리 뉴미디어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퍼스널 미디어를 활용한 고객 세분화를 통해 수립되고 있다. 즉 미디어생산과 소비의 범위가 점차 개인으로 모이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미래의 미디어기업의 홍보 전략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1인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할 것이다. 

김동완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