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생소식

참고자료

 

사람의 시선을 더 높게, 더 멀리...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있다.

바로 '드론'이다. 주말이면 공원에서 드론을 날리는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일이, 2025년부터 상용화 된다는 계획이 발표됐다. 이미 고층 구조물 청소나 화재 진압은 물론 택배나 병해충 방제 등 우리 일상 속으로 깊숙히 들어와 있다. 그렇다면, 드론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드론 택시

승객을 태우고 이동하는 '드론 택시'이다. 사람이 일일이 드론을 조정하는 게 아니라 승객이 목적지와 비행경로 등을 입력하면 자율비행으로 이동시켜 주는 것이다.

 

청소용 드론

서른여섯 개의 프로펠러에 고압 세척용 호스를 장착하여, 풍력 발전기 날개를 청소하는 '청소용 드론'도 있다. 사람이 고공에 매달려 청소해야 하는 위험을 드론이 대신하는 것이다.

 

배달용 드론

택배 역시 드론으로 운반한다. 드론 프로펠러 아래 공간에 택배 물품을 넣어 이동이 쉽지 않은 도서 산간지역에 배송하는 것이다. 시속 30km 이내로 비행하며 한 번에 10kg의 우편물을 운반할 수 있다. 또한, 사람이 굽이진 산길이나 뱃길을 통해 운반하는 것보다 더 빠른 배송이 가능해 현재 시범 운영 중이라고 한다.

 

화재용 드론

위급한 화재 현장에서도 드론은 큰 역할을 한다. 사람들의 접근이 어려운 불이 난 지점에 정확하게 물을 발사한다. 드론이지만 소방호스로 화재를 진압하는 것만큼이나 정교하다.

 

농업용 드론

무엇보다 국내 산업 드론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농업용 드론' 이다.  드론이 논과 밭을 돌며 농약을 살포한다. 사람이 일일이 해야 할 병해충 방제를 드론이 대신 하기 때문에 고령화된 농촌의 인력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드론 특별 행사가 진행되었다. 일반인들로 하여금 산업 전반에 대한 드론 활용에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국내 산업 드론 조종자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드론 조종 대회도 열렸고, 체험객들을 위해 드론을 조종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본 기자는 드론이 어디까지 날아오를 지 기대해본다.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