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컨설팅 대입

2021 대입, 2021 수능은 수학의 출제영역의 변화가 중요!

참고자료

2021 대입수능은 전년도 수능과 비교해 볼때 출제 범위가 가장 큰 변화는 '수학'이며 수학(가)에서 '기하'가 제외되며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신설된 통합사회와 수능에서는 평가하지 않는다.

 

2015 개정교육과정이 첫 적용되는 '2020 수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학의 출제범위변화이며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알아보자.

 

개정교육과정은 지식의 융합에 초점을 맞춰 문 ㆍ 이과 공통으로 공통사회와 공통학교과가 신설된 것이 특징이다. 대학입시 중심으로 운영돼 온 고등학교 문 ㆍ 이과 이분화와 수능과목 중심의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다만 공통사회 공통과학은 수능에서는 출제하지 않는다.

 

즉, 공통과목을 통해 기초소양 함양 후 학생들의 개개인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선택과목'이 개설되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은 '선택과목'이다.

선택과목 = 일반선택 + 진로선택

 

일반선택과목

교과별 학문에 대해서 기본적 이해해야 내용

 

진로선택과목

적성과 진로에 따라 선택하는 과목으로

1) 교과융학학습, 2)진로안내학습, 3)교과별 심화학습, 4)실생활 체험학습 등 구분

 

진로선택과목 3개이상 이수의무해야 하며

국어 ㆍ 수학 ㆍ 영어 ㆍ 한국사 등 기초교과영역의

이수단위는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 이상 불가

 

 

 

2021 대입의 수능 출제범위의 변화를 아래표에서 살펴보자

 

 

수학(가)의 출제범위는 수학 I 미 ㆍ적분, 확률과 통계로 '기하'가 배제된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기하'는 이른바 진로선택과목으로 이동된 점이 고려되었지만 현재 예비고2가 맞이할 '2022수능'에서 공통+선택형 구조가 도입되면서 '기하'가 선택과목으로 포함되는 것에 꼭 유의해야 한다.

 

수학(나)는 수학 I, 수학 II,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되며 수학 I 에 기존 미적분 II 과목이었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이 추가된다. 수학(가) 출제 범위는 줄어든 반면, 수학(나)의 학습 부담은 늘어난 점을 주목해야 한다.

 

국어의 경우는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 언어에서 출제되며 신설과목인 '언어와 매체'에서 기존 수능의 문법에 해당하는 언어만을 출제해서 2020학년 수능 출제 범위와 동일하다.

 

 

 

[출처] 평범엄마 블로그 https://blog.naver.com/pwj6971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