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중> "경기과학고등학교 조기 입학" 김동훈 학생을 만나다

과학영재학교 합격, 조기 입학을 이루어내다.

참고자료

 과학영재학교 조기 입학을 이루어낸 대안중학교 2학년 김동훈 학생을 대상으로 영재학교 진학과 수학·과학적 재능 및 사고에 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 다음은 김동훈 학생과의 일문일답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A :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고 특히 정보 분야에 집중해서 공부하는 대안중학교 2학년 김동훈입니다.

 

 

Q. 경기과학고등학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A : 제가 공부하는 분야에 있어서 환경적으로 도움이 되고, 특히 정보 쪽에 특화되어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학생들이 진학하는 학교인가요?

A : 과학적 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이기 때문에 수학·과학적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더 세분화된 교육을 받기 위해 진학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영재학교의 인기가 급부상한 추세이고 이공계열의 인기가 매우 높은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 : 기초과학이 부족한 우리나라 현실에서 과학·수학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학교가 설립·운영되는 것은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영재학교 진학을 위해 무리한 사교육이 이루어지는 부정적인 측면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경기과학고등학교 합격을 예상하였나요?

A :  2학년이어서 전혀 예상하지 못하였고 3학년 선배들이 다수 합격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Q. 진학 준비는 어떻게 하였나요?

A : 중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고민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과학영재학교를 알게 되었고, 지속해서 영재학교 진학을 위한 공부를 이어왔고 노력 끝에 2학년 때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영재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수학·과학적 재능은 선천적이라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후천적으로 사회적 환경이나 사교육과 같은 배경을 통해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나요?

A : 후천적으로도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지만, 선천적인 재능이 다수 뒷받침되는 것 같습니다. 시험 문제를 보았을 때 무조건 선행 학습을 한다고 해서 풀어지는 문제들이 아닌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각오나 합격 소감 부탁합니다.

A : 진학의 기회를 주신 경기과학고등학교 선생님들께 감사드리고, 이를 발판 삼아 더 폭넓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큰 성과를 이룬 모습이 많은 학생에게 부러움과 존경을 받는 것 같습니다. 대안중학교는 수학·과학적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많이 양성되고 이를 통해 다양한 특수 목적 고등학교들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1학년의 한 학생은 김동훈 선배와 같이 학교를 빛낼 수 있는 학생이 되고 싶다고 하며, 많은 학생이 모여 우리 대안중학교에는 다방면으로 재능 있는 인재들이 있는 학교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김동훈 학생의 앞날을 기대해 볼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