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컬럼

[범계중] 코로나 19 백신, 올해 안에 가능할까?

참고자료

 

2020년, 우리 나라는 '코로나 19'가 유입되면서, 지금까지 약 11,800여명의 확진자가 나올 만큼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사망자도 270여명이 나왔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백신이 없는 상태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데 왜 아직까지 백신이 없는걸까?

 

 백신 개발은 '코로나 19'가 아니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신약을 개발할 때는 활용 가능한 물질을 찾고, 동물실험과 임상시험 등을 거쳐, 보건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절차는 최대 수년이 걸릴 수도 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많은 사람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거쳐야 한다.

 또한,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일 경우, 개발 시간과 비용에 비해 수익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19'의 백신은 현재 개발 중이다. 이전에 유행했던 '메르스', '사스', '인플루엔자'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코로나와 관련된 연구가 비교적 잘 돼 있는 편이다. 그동안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경계심이 부족했을 뿐 각종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한 치료 백신 개발은 의외로 어렵지 않을 수 있다. 메르스, 사스 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백신을 개발하면 꽤 빨리 백신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결론은, '코로나 19'의 백신은 거의 완성이 되어 가고 있지만, 동물실험과 임상시험 등을 거쳐 보건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아직은 1년은 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