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칼럼

[용인누리기자단] 4차 산업 혁명의 대표적인 기술,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블록체인 전문가

참고자료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업이 많아지는 반면, 새로 생겨나는 직업은 더 많다. 사라지는 직업의 갯수는 약 200만 개쯤 되지만, 새로 생겨나는 직업은 약 700만개 쯤 된다고 한다. 

 

 여러 가지의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등 중, '블록체인 전문가'에 대해 알고 있는가? 아마 '블록체인' 또는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블록체인 전문가'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나 산업을 찾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 화폐를 개발 ▲ 블록체인 기술이나 암호 화폐가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보완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미지 출처 = 커리어넷

▲ 이미지 출처 = 커리어넷

 

 여기서 말하는 '블록체인'이란, 기존 은행에서 꽁꽁 숨겨왔던 장부와 달리,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공개적으로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하여 저장하는 기술이다. 또한, 다수의 합의로 결정된 장부를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을 막을 수 있고 조작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블록체인과 함께 회자되는 '암호화폐'는 실물없이 사이버상에서 전자정보의 형태로 거래되는 전자화폐로, 복제나 위변조를 막기위해 암호기술을 통해 만든 화폐이다. 대표적인 암호화폐로는 '비트 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있다.

 

이미지 출처 = 코인크레더블 네이버 블로그

▲ 이미지 출처 = 코인크레더블 네이버 블로그

 

 하지만, 블록체인기술은 아직 발전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기술의 완성도가 높지 않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선진국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전문 인력을 키우고 있다. 앞으로 블록체인 부분에 대한 기술 개발과 연구, 정부의 투자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연히 관련 일자리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