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칼럼

[용인삼계고] 맑은 정신을 위한 '0교시 체육'을 아시나요?

두뇌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0교시 체육'의 효과와 필요성

참고자료

 밤 늦은 시간까지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들은 수면시간과 체력이 부족하고,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이다. 수면시간의 부족은 우리의 뇌가 집중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

 

 아침 운동은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과 체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데, 아침운동을 '0교시 체육'으로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0교시 체육'이란? 1교시 수업 전에, 수업 집중력과 뇌 활성화를 위해 운동을 하는 시간을 말한다. 이 운동은 뇌가 덜 깨어있을 때보다, 수업에 들어가 보다 더 쉽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다면, '0교시 체육'시간에는 어떤 운동을 히면 효과적일까?

 크게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나눌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은 우리 몸의 산소량을 증가시키고  심장과 폐에 혈액순환을 좋게 하면서 땀을 흘리리게 함으로, 졸린 몸을 한 번에 깨우는 효과가 있다. 달리기, 자전거, 줄넘기, 걷기 운동 등이 있다. 스트레칭은 오랜시간 동안 의자에 앉아야 하는 상황에서, 목 디스크가 생기거나 근육이 뭉치면서 공부하기에 힘든 경우에 도움이 된다.

 

 '0교시 체육'의 효과를 알아보자!

  첫 번째는 체력증진이다. 대부분 수면이 부족하면, 몸을 움직이기 힘들면서 운동량이 부족해진다. '0교시 체육활동'을 꾸준히 하면. 정신이 맑아지고 체력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두 번째는 뇌 활성화이다. 책 「운동화 신은 뇌」의 저자 '존 레이티' 교수에 의하면, 운동을 하면 학습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신경세포 성장인자의 수치를 높여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출처: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픽사베이(https://pixabay.com)

▲ 출처: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픽사베이(https://pixabay.com)

 

 고등학생이 되면, 학업에 전념해야 하지만, 그 학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뇌가 활발해져야 한다. 따라서, 뇌가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0교시 체육 활동'을 통해 운동할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