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 학생뉴스

[용인삼계고] 좋은 수업 만들기 간담회에 대해서 알아보자!

더 좋은 수업으로 만들기 위한 방안

참고자료

 지난 8월 27일, 용인삼계고등학교에서는 특별한 간담회가 열렸다. 바로, 학생들과 선생들이 함께 교과수업에 대해서 논의하는 '좋은 수업 만들기 간담회였다.

 

 간담회는 학과별로 진행되었는데, 그 중에서 사회과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간담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시간지연으로 너무 짧은 활동이 되어 아쉬웠다. 하지만,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평소 궁금했거나 수업에 대해 부족했던 부분을 함께 공유하고 이야기 함으로써, 앞으로를 보완해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유익했다.

 

 사회과에서는 수업방식 부분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내주었다. 이 과목은 다른 과목들에 비해 주로 암기하는 부분이 많아소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 다른 과목들에 비해 흥미도도 떨어지고 관심도 많이 없었다. '어떻게 하면, 사회라는 과목에 학생들이 집중하고 참여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하던 중, 학생들이 많은 답을 해주었다. 공통적인 부분으로 수업 진행을 학생들이 주도해서 이끌어 나가는 방식과 모둠 활동  참여도를 높이자는 것이다. 이 외에도, 지루함을 없애는 방식, 개념이나 이론을 익히고 수업하는 대신 활동을 통해 수업내용을 알아가고 이해하는 방식의 수업 등... 많은 의견이 나왔다. 

 

 Q&A 시간을 통해 필자도 많은 부분을 공감했고, 수업 방식에 대해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필자는 사회 과목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수업을 통해 성적을 올릴 수 있을 지, 이번 활동을 통해서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사회과에 대한 진로나 전망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선생님이 <학과 바이블>이라는 책을 추천해 주었다. 이 책은 각 교실마다 배치되 있어서, 언제든 편하게 볼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없으면 담임선생님을 통해서 말하면, 줄 수 있다고 했다. 이 책은 사회과 뿐만 아니라, 각 분야별로 △어떤 학과가 있는지? △학과의 주요 교과목? △관련 대학? △학교생활 팁? 등... 진로에 대한 필요 정보를 담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인이 하고싶은 분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거나 찾아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